티스토리 뷰

반응형

 

코로나 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직 경제적으로 회복하지 못한 소상공인은 대출이나 보험 등으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 소상공인들을 위해 최대 3,000만 원까지 1%의 금리로 대출을 지원해주는 소상공인 희망 대출 플러스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청 자격과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특례보증은 정부에서 10조 원 규모의 운전자금 대출을 1%대 초저금리로 5년간 지원해주는 금융 프로그램입니다. 

소상공인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고 신용자는 최대 3천만 원,

중신용자와 저신용자는 최대 2천만 원 까지 지원해주는데요,

기존에 중신용자와 저신용자의 최대 1천만 원까지였지만, 최근 2천만 원까지로 확대되었습니다. 

 

기존에 희망대출 플러스 특례보증을 받았던 소상공인도 최대한도만큼 추가 보증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상공인 진흥공단 희망대출을 지원받은 중신용, 저신용 소상공인도 지역신보를 통해 추가로 1천만 원 한도 특례보증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자격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는 정부에서 방역지원금 또는 손실 보전금을 한 번이라도 수급받았던 소상공인이라면 가능합니다. 

 

가장 두드러진 부분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신용자, 저신용자에게 특례보증을 함으로써 별다른 조건 없이 2,000만 원까지 1%대 초저금리 대출을 진행해 준다는 점입니다. 

 

개인 신용도에 따라 어떤 대출 조건이 있나 알아봅시다.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가기

 

고신용자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대상자 중 고 신용자는 4.8조 원 예산으로 48만 명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용등급이 920점 이상이며, 최대 3천만 원을 1년간 1.5% 고정금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이 기존에 1천만 원을 수급 지원받았다면, 추가로 2천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년간 대출을 받은 뒤에는 은행의 소상공인 대출로 변경이 되어서 심사가 진행됩니다. 

이때 만약 심사 결과가 부적격으로 나온다면, 일시 상환을 하거나 바뀐 금리로 변경 또는 일부 상환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에 1년간의 기간이 부담된다면, 카드론 등으로 신용점수를 하락시키고(14일 이내 철회) 중신용 희망대출 플러스를 신청하여 5년간 초저금리 대출을 유지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규모: 4.8조 원, 48만 명

▣ 지원대상 : 신용평점 920점 이상(구 1등급), 방역지원금 또는 손실보전금 수급자

▣ 대출한도 : 3천만 원

▣ 대출금리 : 1.5% 고정금리

▣ 대출기간 : 1년

▣ 보증료 : 없음

 

 고신용자 희망플러스 신청 바로가기

 

반응형

중신용자

중신용자와 저신용자는 희망대출 플러스 특례보증입니다. 특례보증이란? 특별히 예외를 적용하여 보증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고신용자와 다르게 한도는 2천만 원 까지 지만 1차 연도까지는 1%, 2~5년 차까지는 CD금리 + 1.6%의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게다가 5년 기간에서 1년 거치, 4년 분할 상황이라서 상환부담이 덜합니다. 

 

마찬가지로 기존 수급자는 신규 신청을 하여 추가로 1천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서 신청할 수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규모: 3.8조 원, 38만 명

▣ 지원대상 : 신용평점 745~919점 이상(구 2~5등급), 방역지원금 또는 손실보전금 수급자

▣ 대출한도 : 2천만 원 (기존 신청 수급자 1천만 원 가능)

▣ 대출금리 : 1년 차 1%, 2~5년 차 약 3.5% (CD금리 + 1.6%)

▣ 대출기간 : 5년 (1년 거치, 4년 분할상환)

▣ 보증료 : 1년 차 면제, 2년 차 이후 0.6%

 

 중신용자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신청 바로가기

 

저신용자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에서 가장 수혜를 보는 계층은 저신용자인데요, 1%의 고정금리를 최대 2천만 원을 5년 동안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약 1.4조 원 예산으로 14만 명에게 지원해 줄 수 있는 정책으로, 신용평점 744점 이하의 방역지원금 또는 손실보전금 수급자에게 지원됩니다.

 

▣ 지원규모: 1.4조 원, 14만 명

▣ 지원대상 : 신용평점 744점 이상(구 6등급 이하), 방역지원금 또는 손실보전금 수급자

▣ 대출한도 : 2천만 원 

▣ 대출금리 : 1% 고정금리

▣ 대출기간 : 5년 (1년 거치, 4년 분할상환)

▣ 보증료 : 1년 차 면제, 2년 차 이후 0.6%

 

 저신용자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신청 바로가기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제외대상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는 별다른 제약 없이 방역지원금이나 손실보전금을 수급한 소상공인이라면 신청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아래와 같이 대출제한이 걸려 있는 경우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 신용정보 규약에서 관리 대상지로 규정되어 있는 자

· 신청일 당시 은행 또는 카드 등의 연체가 있는 경우

· 국세 및 지방세 세금 체납자

· 휴, 폐업 중인 소상공인

· 기타 부동산의 관리 침해 사실이 있는 경우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제출서류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대면으로 신청할 경우

: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 과세표준 증명원,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 증명원

이 필요합니다. 

 

(첨부) 희망대출 신청안내자료.hwp
0.11MB

 

소상공인 희망대출이 연체되었다면,

코로나 19 방역조치로 인해 방역지원금과 손실보전금을 수급한 소상공인 중에서 여전히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희망대출 플러스 특례보증조차 신청하지 못하고 기존 대출이자까지 못 내고 연체를 하고 계신 분들도 계신데요.

이런 소상공인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새 출발기금이라는 정책을 통해 30조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소상공인 채무 원금의 최대 90%까지 탕감해주는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금리인하, 대출기간 연장 등의 특혜도 있으니 새출발 기금도 반드시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소상공인새출발기금 신청 바로가기

 

▶ 소상공인 새 출발 기금

▷ 모바일 소액대출

저금리 대환대출

▷ 노란 우산 공제

▶ 소상공인 희망대출

 

등의 소상공인 정부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반응형